건강검진정보2019년 금연 성공을 위한 준비? 검진하이 건강소식

결심을 하고 또 하고 작심삼일로 끝나는 경우가 

많지만  반드시 올해는 금연하겠다고 결심하신 

분들 많으신가요?

검진하이에서 금연 성공을 위해 준비해야 하는

것들이  무엇인지 살펴보려고 합니다. 



◆ 금연 성공을 위한 준비 ◆


· 금연 시작 일을 정하세요.

· 가족, 친구, 동료들에게 금연할 것이라고 알리세요.

· 집, 차, 일터에서 담배와 관련된 모든 것들을 버리세요.

· 금연 시작일 하루 전 금연 동기를 생각하고 결심을 하세요.

· 결혼기념일, 생일 등 특별한 날에 시작하세요.

· 금연 동기를 적은 메모를 눈에 잘 띄는 곳에 붙이세요.

· 보건소나 병의원의 금연 클리닉, 상담전화,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도움을 받으세요.



● 금연 시작 전 날


· 모든 담배를 버리고 라이터, 재떨이를 치웁니다

· 담배 냄새가 밴 옷을 세탁하고 실내를 환기합니다

· 흡연 충동을 이길 수 있게 은단, 무가당 껌 등을 준비합니다


● 금연 시작하는 당일


· 기상 시 흡연하는 습관이 있었다면 바로 샤워하기

· 금연 치료제를 계획대로 사용하기

· 식후에 커피와 함께 흡연을 했다면 커피도 참기

· 흡연자와 함께 있어야 한다면 금연 사실을 알리고 담배를 권하지 않도록 부탁하기


▶ 담배 권유 거절은?

①   명확하고 망설이지 않게 거절

② 직접적인 시선 접촉

③ 첫 반응은 반드시 '아니오'와 함께

④ 단호하고 명확하게 거절



● 한 개비 실수 시 대처


· 즉시 담배 피우는 것을 멈춥니다

· 담배를 버리거나 흡연하는 곳을 피합니다.

· 누구와 있었는지,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흡연했던 상황을 살피고 비슷한 상황이 생긴다면 대처 방법을 생각해 봅니다.

· 한 개비 실수했다고 금연 실패로 생각 말고 다시 금연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금연을 위한 행동 변화 ★


▶ 유혹을 피합니다.

· 흡연을 생각나게 하는 사람들이나 장소 피하기

· 금연 후 최소 2주간은 술자리 피하기

· 흡연을 해야 하는 상황에 대비해 거절하는 연습하기


▶ 습관을 바꿉니다.

· 술이나 커피 대신 물과 음료를 마시기

· 담배를 피우러 나가던 시간에 산책을 하기

· 식사 후에는 양치질을 하기


▶스트레스를 줄입니다.

· 운동을 시작하고 취미 활동하기

· 반신욕이나 산책, 독서를 하기

· 맑은 공기를 깊게 들이마시기

출처: 국민건강보험공단



금연 성공을 위해 힘들지만 

작은 습관에서부터 실천하는

용기와 인내를 금연 계획을 세우신

모든 분들께  검진하이가 응원합니다.


흡연으로 인해 내 몸 건강이 걱정되신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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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건강검진 받으시고 금연으로 더욱 건강해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