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검진정보혈압이 말해주는 두개의 수치의미?


몸이 안좋아서 병원을 찾게 되면 진료도 받기 전에 혈압부터 체크를 하게 됩니다.

단순한 두개의 숫자는 무엇일까요? 정상이겠죠? 그리고 수치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혈압이 무엇인가요?


혈압은 여러분의 몸을 통해 움직이는 피의 세기를 측정한 수치입니다.



심장은 혈액 속의 산소를 모든 조직과 장기에 공급하는데 심장에서 혈액을 보낼 때 수축기 혈압이라고 하고 심장으로 돌아오는 혈액을 이완기 혈압이라고 합니다.



이때에 혈액을 공급하는 힘이 세다고 해서 반드시 건강하다는 것은 아닙니다. 어쩌면 부드럽게 흐르는 것이 더 좋습니다. 오히려 혈액의 압력이 높아지면 신체 장기를 손상할 수 있고 장기적으로는 장기에 지속적인 압박을 가하게 됩니다



혈압 수치가 무슨 뜻일까요?


왼쪽의 숫자는 수축기 혈압으로 대동맥에서 신체의 여러 부위로 혈액을 전달하는 것을 나타내며 오른쪽 숫자는 이완기 혈압으로 심장이 피로 채워질 때 혈액이 돌아 들어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2017년 11월에 미국심장학회는 기존의 정상범위를 좀더 줄였는데요 이는 더많은 사람들이 고혈압으로 일찍 치료를 받을 수 있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정상의 범위는 120 / 80 이고 수축기 혈압이 120에서 129사이는 혈압이 높은 것으로 경계에 해당되면 130이상은 고혈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고혈압은 왜 그렇게 나쁜거죠?

그리고 어떻게 관리해요?


고혈압은 바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아닌 조용한 살인자라고 할만큼 시간이 자나면서 동맥에 손상을 주어 뇌졸중, 치매, 심장마비, 다른 심장병 등의 위험을 증가하는데 더욱 심각한 것은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고혈압인지 모른다는 겁니다.



수축기 혈압이 높은 경우는 소금 섭취를 줄이고 운동을 한다면 빠르게 호전될 수 있지만 160/110 이상의 수치를 보인다면 당장 약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그럼 저혈압은 어떤가요?

걱정할 필요 있을까요?


저혈압 증세가 있어도 젊거나 건강하거나 활동적이라면 심각하지 않지만 혈압이 낮으면 어지러움증이나 피곤함을 느낄 수 있고 탈수의 증세도 나타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드시는 식사에 소금의 양을 높여야 할 수도 있습니다.



평소에 보다 갑자기 혈압이 떨어졌다면 빨리 진찰을 받아야 하며 심각하면 저혈압은 패혈증이나 심한 탈수증 같은 감염의 징후 일 수 있습니다. 



혈압을 얼마나 자주 재야 하나요?


정상의 수치를 가지고 있다면 최소한 1년에 한번은 측정을 해야하며 고혈압을 가지고 있다면 3개월에서 6개월 마다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또한 고혈압 처방을 받은 환자들은 집에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휴대용협압기계를 상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압은 두개의 작은 수치일지라도 우리의 건강에 많은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혈압을 체크하는 것이 건강의 처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