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검진정보]위장염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위장염은 고통을 유발합니다. 단순히 배가 아픈 게 문제가 아니라, 밥도 제대로 먹을 수 없고 고통도 크기 때문에

심한 경우 응급실에 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번에는 위장염이 왜 오는지, 증상 등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장염은 배에 강한 통증이 일어나면서 설사 등이 동반됩니다. 위장염에 걸리면 혈액순환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서 배나 손발이 차가워지는데요. 복부 팽만감, 가슴 앓이, 변비 등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또 복통이 꽤 심각하기 때문에 무기력증 등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장병 증상에 대하여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장염에 걸리면 가슴 앓이가 생길 수 있는데요. 가슴 앓이라는 것은 목과 가슴 쪽이 타들어가는 느낌을 받는 겁니다. 위산이 식도로 올라가는 게 너무 과하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소화가 제대로 되지 않아 위장에 가스가 갇혀 있게 되면서 복부 팽만감이 발생합니다. 소화가 잘되지 않아서 복부 팽만감이 생기기도 하지만, 공기를 제대로 삼키지 못할 경우 이런 일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복통, 설사 혹은 변비증상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설사가 생길 때 혹은 변비가 생길 때도 복부에 가스가 차거나 복부 경련, 팽만감 등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여러모로 고통스러운 건 마찬가지입니다.



위장염은 특히 여름이나 겨울에 많이 발생합니다. 여름철에는 전염성 위장염이 많이 생기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더운 날씨 때문에 세균이 번식하기도 쉬워 세균에 의한 감염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가 심하거나 식습관 때문에 위장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과식을 하거나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을 먹어서 위장염에 걸리기도 합니다. 그리고 진통제 같은 약물 섭취로 인하여 점막이 자극돼 위장염이 생기기도 합니다.



따라서 한여름 위장병을 예방하기 위해선 꾸준히 미지근한 물을 섭취하는 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채소 등은 잘 익혀 먹는 게 중요하고, 육류는 잘 익혀 먹는 걸 권합니다. 날로 먹어야 하는 음식은 최대한 피하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만약 위장염에 걸렸다면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여 위장을 편안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극적인 음식은 소화를 더욱 불편하게 해줄 뿐입니다. 완전히 나을 때까지만 부드럽고 따뜻한 음식을 위주로 섭취하는 걸 추천합니다.



그리고 위장 내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남아 있을 경우엔 설사가 계속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장염이 발생했다면 우선 병원에서 자세한 진찰을 받은 뒤 완쾌할 때까지 약 처방을 잘 받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위장염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잘 참고하여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