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정보다이어트에 커피는 문제없나요? 그럼, 도움 되나요?


이 질문에 대해서는 생각보다 간단하지는 않습니다

여러분이 다이어트를 할 때, 여러분이 주로 먹고 마시는 모든 것이 비만으로 인한 성형수술을 받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먹는 것만 잘 먹어도 충분한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이죠



음식을 섭취할 때 주로 보시는 것이 저 나트륨, 저탄수화물, 저지방, 고단백질, 저 설탕 등이 있습니다. 물론 과일이나 채소는 일단 패스하고요



다행히도 아침에 먹는 커피나 크리머가 많은 커피, 설탕이 많은 커피 등을 선호하지 않는 이상 다이어트를 유지하는데 커피가 적어도 방해는 되지 않습니다. 



다만, 커피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서는 많은 의견들이 있는 거 같습니다. 커피가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는지, 아니면 오리려 해가 되는지에 대한 명확한 예는 없습니다. 이러한 의견에 대해서 여러 연구가 있는데요 최근의 연구의 결과는 이렇습니다.


커피가 체중 감소를 돕는다는 연구


▶ 카페인은 갈색 지방 조직 또는 칼로리를 태우는 신체 지방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연구자들은 커피 한 잔을 마시면 갈색 지방 조직 활동이 일어날 정도로 대사율이 높아져 지방 연소와 체중 감량으로 이어진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 출처 : Scientific Reports 2019 ]  


▶ 하루에 4잔의 커피를 마신 사람들은 체지방이 4% 감소했다고 합니다. 이 연구의 저자는 커피를 마시는 것이 사람의 신진대사 속도를 높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 출처 : 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 2020 ]


▶ 카페인이 함유된 추출물을 쥐를 대상으로 카페인 이 체중 증가 및 체지방 축적의 발생률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카페인이 없는 추출물에서는 같은 결과가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에 적어도 커피의 카페인 성분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는 것 같습니다. 다만, 우리는 쥐가 아니기 때문에 인간의 결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 출처 : Journal of Functional Foods 2020 ]



커피가 체중 감소를 방해한다는 연구


▶ 카페인이 들어간 커피를 마시는 것은 설탕 갈망의 증가와 관련이 있습니다. 즉, 오전에 먹는 커피가 설탕을 찾게 하여 더 나쁜 간식을 선택하게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즉 사람들마다 다르지만, 쓴 커피가 설탕에 대한 갈증을 더 높인다는 연구 결과입니다.

[ 출처 : Journal of Food Science 2017 ]


▶ 취침 6시간 전까지 커피를 마시면 수면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수면장애는 단순히 잠을 못 자서 다음날 졸리게 만드는 것보다 더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칩니다. 커피로 인한 불충분한 수면은 반복적으로 체중 증가와 관련이 있다는 연구 결과입니다.

[ 출처 : Journal of Clinical Sleep Medicine 2013 ]




이처럼 커피의 성분인 카페인이 다이어트에 직접적인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의견은 여러 가지의 결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커피를 마셔야 할까요?



결론을 말씀드리면, 평범한 블랙커피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확실하지는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단에 커피를 반드시 추가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래도 늘 먹어왔던 커피이고 도움도 된다고 한다면, 꼭! 하루 카페인 섭취량은 400mg 이하로 제안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