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영양정보성인 하루 커피 4잔, 청소년 에너지음료 2캔 이내로 섭취해야..


일반적으로 건강한 사람이 섭취하였을 시에 부작용이 없을 것으로 예상하는 하루 섭취량인 '최대 일일 섭취 권고량'인 카페인

은 성인의 경우 하루 커피 4잔, 청소년은 에너지음료 2캔 이내로 섭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식약처는 카페인의 지나친 섭취로 수면장애, 불안감 등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서 카페인 최대 일일섭취권고량을 성인의 

경우 400mg 이하, 임산부 300mg 이하, 어린이·청소년 체중 1kg당 2.5mg 이하입니다.



평가원은 지난해 식품 중 카페인 섭취 수준을 알아보기 위해 국내 유통 식품 21품목 883건을 대상으로 카페인 함량을 조사·

분석한 결과


카페인 함량(1회 제공량 당)이 가장 많은 식품은 볶은 커피(원두) 〉액상커피 〉 커피믹스 〉 인스턴트커피 〉 탄산음료 

〉 혼합 음료 순이었고, 


-1회 제공량당 평균 카페인 함량은 볶은 커피 91.5mg(분말 7g 기준), 액상커피 88.2mg(250mL 기준), 55.8mg(분말 12g 

기준), 54.5 mg(분말 2g 기준) 이었다.


- 액상커피 중 커피전문점 커피의 1회 제공량당 평균 카페인 함량은 132.0mg(400mL 기준) 이었으며

- 에너지음료*라 불리는 음료의 1회 제공량당 평균 카페인 함량은 80.2mg(250mL 기준)으로 나타났다.


* 에너지음료는 탄산이 들어간 경우 탄산음료, 탄산이 들어있지 않은 경우 혼합 음료로 분류됨



최근 3년간('15~'17년) 우리나라 국민 1인당 하루 평균 카페인 섭취량은 65.7mg으로 최대 일일섭취권고량에 비해 17.6% 

수준인 것으로  조사되고 카페인 섭취의 주요 기여 식품으로는 성인의 경우 액상커피 (커피전문점 포함), 청소년 ·초등학생 · 

미취학 어린이는 탄산음료로 나타남



식약처는 최근 우리 국민의 카페인 섭취량이 늘고 있어 카페인 과다 섭취를 줄이기 위한 홍보와 함께 카페인 섭취량 평가를 

지속적으로 실시할 계획입니다.  소비자의 올바른 이해를 위해 제작된 '카페인 과다 섭취 주의하세요!' 함께 확인하시고

카페인 하루 권고량을 지켜주세요.